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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 계약 취소&정상화

바람구구 2023.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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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매 시 생산 지연으로 인한 긴 대기시간 때문에 현대-기아 자동차의 계약 취소가 증가했습니다. 최근 생산량의 정상화로 현대 및 기아차의 인기 있는 가솔린, 전기차의 대기시간이 평균 6개월 이상 단축되면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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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 계약 취소&정상화

 

생산 지연으로 인한 계약 취소 증가

지난해부터 반도체 위기가 회복되면서 신차 출고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을 평균 6개월 이상에서 최근 1~2개월로 대폭 줄였습니다. 특히 휘발유와 전기차 대기시간이 크게 줄었습니다.

 

현대차의 3월 일정은 아이오닉6가 18개월에서 2개월, 아이오닉 5가 12개월, 제네시스 GV60이 12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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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모델인 아반떼, 그랜저, 싼타페 등도 대기시간을 12개월, 11개월, 8개월에서 9개월, 4개월, 2.5개월로 줄였습니다. 제네시스 GV70은 16개월에서 7개월로, GV80 가솔린은 2.5T 모델은 30개월에서 7개월로 단축되었습니다.

 

기아 스포티지와 쏘렌토 가솔린 모델의 대기기간이 6개월 전보다 각각 7개월, 8개월 단축돼 계약 후 7개월, 2~3개월 만에 출고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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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의 여전히 긴 대기시간과 인기

휘발유와 전기차 대기시간이 급격히 줄어든 것과 달리 일부 인기 하이브리드 모델은 여전히 10개월 이상 기다려야 합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은 12개월,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8개월, 투싼 하이브리드는 10개월,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12개월을 기다려야 합니다.

 

쏘렌토는 가솔린과 디젤 모델의 경우 2~3개월이면 출고가 가능하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은 14개월 이상 기다려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기간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가솔린 모델보다 훨씬 더 기다려야 하는 점도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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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정상화로 인한 판매증가

생산 정상화, 수요 분산 등 다양한 요인으로 신차 출고 대기시간이 크게 줄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으로 반도체 수급 위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생산이 지연된 수요를 따라잡을 수 있게 됐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자동차의 도입은 수요를 확산시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나은 생산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량에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량은 14만92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8% 늘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성장률이 유지됐습니다. 생산 정상화는 신차 출시 대기시간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신차 출시 대기 기간이 가장 길었던 현대차는 지난해 평균 6개월 이상이던 대기 기간을 최근 1~2개월로 줄였습니다.

 

 

이것은 가솔린과 전기 자동차 모두에 적용됩니다.예를 들어 현대차의 3월 인도 일정을 보면 아이오닉 6의 대기 기간은 지난해 말 18개월이었지만 불과 4개월 만에 지금은 2개월로 단축됐습니다. 마찬가지로 아이오닉 5의 대기기간은 12개월에서 6개월로, 제네시스 GV60도 12개월에서 3개월로 줄었습니다.

 

아반떼와 그랜저, 싼타페 가솔린 모델의 대기기간도 각각 12개월에서 9개월, 11개월에서 4개월, 8개월에서 2.5개월로 단축됐습니다. 제네시스 GV70의 대기기간은 16개월에서 7개월로, GV80 가솔린 2의 대기기간은 7개월로 단축되었습니다. 5T 모델도 6개월 전 30개월에서 7개월로 단축되었습니다.

 

기아 스포티지와 쏘렌토 가솔린 모델의 대기 기간도 6개월 전보다 각각 7개월, 8개월 줄었습니다.생산량이 늘면서 미뤄졌던 신차 수요가 빠르게 해소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새 차가 선적될 때까지의 대기 시간을 줄였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증가는 이런 추세를 더욱 입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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