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드라마

시크릿 인베이전 생성 ai 활용 오프닝 비판

바람구구 2023. 6. 22.
반응형

시크릿 인베이전의 오프닝 크레디트가 생성 ai를 활용해 만들었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얼마나 뛰어난지 발표되기 전까진 아무도 몰랐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만들었을지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시크릿 인베이전-포스터-닉퓨리-그래픽으로 그린 그림시크릿 인베이전-포스터-탈로스-그래픽으로 그린 그림시크릿 인베이전-포스터-소니아-그래픽으로 그린 그림
시크릿 인베이전 포스터 이미지

 

시크릿 인베이전 ai가 만든 오프닝 크레디트

시크릿 인베이전은 마블의 세계관을 이어받은 마블의 신작 드라마로 디즈니 플러스에서 21일부터 방영되고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드라마의 특성상 한 번에 공개되지 않고 한주에 1화씩 공개하고 있어 오랫동안 소식을 기다려온 팬들에게 기다리기 힘들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드라마는 시작부터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데요. 바로 오프닝 크레디트를 생성 ai를 이용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감독인 알리 셀림이 왜 오프닝에 ai를 활용했는지 왜 이렇게 사람들이 예민하게 반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시크릿 인베이전 줄거리
  2. 오프닝이 논란이 된 이유
  3. 생성 ai에 대한 두려움

 

 

시크릿 인베이전 줄거리

시크릿 인베이전은 주인공이 2명인 특이한 드라마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comix시리즈 원작을 따르고 있는데요.  주요 이야기는 외계종족 스크럴의 침략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스크럴은 모습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외계종족입니다. 외향적인 모습은 물론 목소리, 습관, 기억까지 흉내 내는데 능력까지 어느 정도 흉내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지구의 초능력 조직에 침투했다는 것입니다. 

 

죽었던 영웅이 살아 돌아와  거리를 활보하고, 아군과 적군을 구별할 수 없는 모두가 의심의 대상이 되는 서스펜션을 그리고 있는데요.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이야기 구조와 함께 스크럴 종족의 특성상 뻗어 나갈 수 있는 이야기의 가지가 예측이 안 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오프닝이 논란이 된 이유

드라마가 시작할 때는 오프닝 크레딧이 올라옵니다. 사실상 드라마의 첫인상이라 굉장히 공을 들이는 중요한 작업인데요. 이 부분을 디자이너가 한 것이 아니라 생성 ai를 이용해서 만들었다고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영상을 맡은 VFX 회사 메서드 스튜디오가 생성 ai도구를 사용해서 모션 그래픽을 디자인했지만 어떤 ai 도구를 사용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ai팀에서 영상제작에 대한 대한 단가를 낮추기 위해 생성 ai도구에 아이디어와 테마, 단어에 대한 프롬프트를 입력하자 ai가 그래픽을 만들어 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람들이 이 같은 행위를 비판하는 이유는 ai가 작동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생성 ai는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의 작품을 무단으로 참고하고 믹스해서 결과물을 도출하게 됩니다.

 

이런 도구를 사용해 드라마를 만든 행위를 두고 일부 마블 팬과 디자이너들은 저작권위반이라고 비판하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일자리를 효과적으로 빼앗는 비윤리적인 행동이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생성 ai에 대한 두려움

이런 극단적인 반응들이 이해가 안 가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너무 과민반응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직에 있는 사람들은 생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기도 하고 자신의 영혼을 갈아 넣은 작품을 무단으로 도용하고 몇 초 만에 생성해 내는 생성 ai에 대해 두려움을 느낄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나 스테이블 디퓨전, 미드저니로 대표되는 이미지 생성 ai는 사용하기가 매우 편리하고 간단한 명령어 만으로도 디자이너가 며칠을 고생해야 하는 작품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에 최근 기업에서는 디자이너를 고용하지 않고 ai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인재를 고용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대량 실업사태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마블드라마 제작사에서도 무심코 사용할 만큼 뛰어난 활용성에 세계가 놀라워하면서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생성 ai는 사회 전반에 스며들어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할 수도 있지만 당장 우리 일자리를 빼앗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시크릿 인베이전이라는 재미있는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은 즐겁지만 한 번쯤은 진지하게 생각해 보신다면 우리의 미래를 조금은 덜 불안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