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드라마

영화 밀수 OST 삽입곡 듣기

바람구구 2023. 7. 27.
반응형

개봉 첫날부터 영화 밀수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하듯 OST 삽입곡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장기하가 첫 음악감독으로서 선정한 삽입곡들은 80~90년대의 레트로풍 감성을 잘 느낄 수 있게 하는데요.

오늘은 영화 밀수 OST 삽입곡 안내, 장기하가 선정한 곡 듣기, 어울리는 밀수 스토리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화 밀수 OST 삽입곡 듣기
영화 밀수 OST 삽입곡 듣기


영화 밀수 OST 삽입곡 안내

영화 밀수에 나오는 OST는 약간은 옛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조선시대까지는 아니지만 요즘 30~40대에게는 추억이 10~20대에게는 그리 멀지 않지만 낯선 느낌을 주는 음악이 주로 삽입곡으로 사용되었는데요.

 

영화의 배경이 나팔바지 입고 다니고 땡땡이 무늬의 원색 옷을 트렌디하다고 입고 다니던 그런 시절의 이야기라서 레트로풍의 음악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

흔히 뽕짝이라고 하죠? 그런 트로트도 많이 나오지만 희안하게 크게 거슬리지가 않습니다.

 

사실 저는 트로트를 크게 좋아하지는 않아서 처음에는 조금 거부감이 있었는데 한 30분 듣다 보니 생각보다 영화와 잘 어울린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레트로보다는 뉴트로 느낌이랄까요?

 

신기하게도 주요 등장인물인 6명의 케릭터들마다 개성이 굉장히 강한 편인데 그들에게 부여되는 음악이 있는 느낌입니다.

예컨대 조춘자역으로 나오는 김혜수가 등장하면 억척스러운 그녀의 캐릭터에 맞게 강하고 거친 느낌의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자세히 들어보면 약하게 리듬이 흘러나오는걸 느낄 수 있는데요. 극 중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들려오는 것이라 마치 음악으로 캐릭터를 설명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장기하가 선정한 삽입곡 듣기

영화 밀수 포스터-1영화 밀수 포스터 -2영화 밀수 포스터 -3
영화 밀수 포스터

장기하는 이번 영화 밀수에서 처음으로 음악감독으로서 활약했습니다. 영화의 삽입곡을 선정하는 역할을 맡은 것인데요. 장기하 밴드를 아시는 분은 그가 굉장히 독특한 음악 세계관을 가졌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번 영화의 OST 또한 그 영향을 받아 독특한 매력을 지닌 음악들이 선정되었습니다.

 

영화 음악이라는 것이 극중의 상황이나 캐릭터의 성격과 잘 맞아떨어져야 하는 것이라 선정하는 입장에서는 위장이 아파올 만큼 고민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장기하는 첫 작업이라는 압박감속에서도 성공적인 데뷔를 한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가 선정한 영화 밀수의 삽입곡들은 앵두, 잘살아보세, 하루아침, 연안부두, 님아, 새마을노래, 무인도 등 예전 노래들입니다. 심지어 리메이크곡도 없습니다. 

이런 곡의 구성은 자칫하면 몰입감을 떨어 뜨릴수도 있을 텐데, 신기하게도 노래를 처음 들어보는 친구들도 많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듣는 곡인데 좋다는 의견과 함께 밀수라는 영화의 스토리와 잘 맞아떨어진다는 점에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이런 밀수 OST 삽입곡을 들어 볼 수 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삽입곡에 어울리는 밀수 스토리

영화 밀수 해녀들영화 밀수 권상사와 조춘자영화 밀수 장도리와 엄진숙
영화 밀수 주요 장면들

영화 밀수는 음악적인 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지만 그것보다 영화 자체에 대한 호평이 더 많습니다.

 

우선 2시간 20분이나 되는 긴 러닝 타임에도 불구하고 관람시간 내내 굉장히 쾌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뭐랄까... 몰입이 잘 된다고 할까요? 

 

고증도 잘되어 있는 편입니다. 이 영화는 해녀들이 주변에 생긴 화학공장으로 인해 어업이 불가능해지자 밀수업에 손을 대면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녀들의 생활 모습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소름이 돋은 것은 영화상에서 해녀들이 잠수를 했다가 올라올때 휘파람을 부는 것도 재현했다는 것입니다. 

 

높은 압력차를 해소하기 위해 몸안에 있는 기압을 조절하는 것인데요. 이걸 재현한 것도 그렇고 실제 해녀분들도 고증이 잘 되었다고 감탄하셨다고 해요.

 

그리고 3명의 여성케릭터와 3명의 남성캐릭터가 중심이 되어 스토리가 진행되는데 각각의 개성이 워낙 강한데 또 서로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이런 매력적인 인물구성이 영화의 흥행에 한몫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기에 상황에 맞는 삽입곡까지 더해지니 정말 영화를 보는 동안 깊게 몰입할 수 있었어요. 실제로 상영관에서 영화 중간중간 여기저기서 탄성이 터져 나온 적도 여러 번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중요한게 바로 반전스토리인데요.

 

영화를 보다보면 이건 이럴 것 같은데 너무 뻔한 거 아닌가... 싶어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은 접어두셔도 됩니다. 정말 생각지도 못한 반전도 많이 있고, 이게 이럴 수가 있나... 싶을 정도로 현실적이기도 합니다.

 

김혜수나, 다른 배우분들이 연기를 너무 잘하셔서 그런것도 있지만 꽤나 괜찮은 영화가 나온 건 분명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직 고민하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선택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코웨드 제주웨딩박람회는 텐핑 소문내기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코엑스웨딩박람회 주관사가 직접 운영하는 코웨드 제주 웨딩박람회!

초특가 선착순 10명, 신랑신부 90만 원에 촬영 본식 완료&혼주 대여 무조건 40만 원 320만 명 누적 관람객! 33년 웨딩의 원조! 코엑스 웨딩박람회가 제주에?! 대한민국 No.1 코엑스 웨딩박람회가 주관

iryan.kr

 

함께보기 좋은 자료

영화 밀수의 음악외에 후기나 결말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 최근 개봉한 비공식작전, 더문에 대한 후기가 궁금하신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화 밀수 반전과 결말

영화 밀수는 염정아, 김혜수, 조인성, 박정민 등 구멍 없는 라인업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데요. 실제 영화를 관람한 사람들이 반전 스토리와 결말 중 춘자와 권상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jino.ginoworld1987.com

 

영화 리뷰 밀수 후기 (스포x) 👍

영화 밀수에 대한 후기 및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이 영화는 가상의 도시 군천의 해녀들을 중심으로한 밀수이야기로 범죄스릴러이고 러닝터임이 2시간 20분에 달합니다. 스포없이 알려드리고,

two.ginoworld1987.com

 

 

실화 영화 '비공식작전' 후기 (스포x ) 👍

영화 비공식작전은 8월 2일 개봉된 신작으로 실화를 배경으로 한 영화입니다. 실화와의 관련성이 궁금하시거나, 영화의 특징 등이 궁금하실 텐데요. 이 영화는 영화 모가디슈, 교섭처럼 실화를

jino.ginoworld1987.com

 

 

영화 더문 솔직한 후기

영화 더문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셨나요? 최대한 스포 없이 웹툰 문유와의 관계, 뛰어난 연기력과 공간미, 그리고 특유의 스토리에 중점을 두고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화 더문과 웹툰 '문유' 영

jino.ginoworld1987.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